혼자서 온몸으로 집짓기(2020)

옆지기와 둘이서 집짓기-골조공사(02)

코코팜1 2016. 11. 15. 09:58

<골조공사를 끝내다>

한주 한주가 숨가쁘게 지나가고 있다.

지난 주말에는 전주에 끝내지 못한 골조공사를 계속하기로 했다.

혹시 골조공사가 끝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지 모르기에 월요일 하루는 연차를 사용하려니 직장에서 눈치가 보인다.

작업자는 용접공 2명은 지난번에 작업을 했던 분으로 인력사무소에 요청하여 그대로 일을 하기로 하였으나

보조공은 중국분으로 교체되어 작업을 했다.

이번에 할일은 100X50 2.3t C형강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태안군내에서는 2.3t C형강은 1.8t에 비해 가격이 무척 비싸서 사용하는 업자가 없단다.

건축업자들은 이윤을 생각하여야 하니 아마도 튼튼한 자재는 사용하지 않을듯 싶다.

철강판매점에서 반품이 안된다고 몇번이나 말해서 걱정하지 말라고 안심시켰다.

금요일 늦은 시간에 자재가 농장에 도착했다고 철강 판매점에서 연락이 왔다.

 

금요일 저녁에는 농장으로 가기전에 한곳을 들려 난로 판매점을 방문하여 상담을 하기로 했다.

인천 남동구에 위치한 난로 판매점에 도착한 시간은 7시 반이 넘어서 난로점 사장과 제품에 대해

이것 저것 상담을 하였으나 생각했던 가격보다 너무 초과되어 나중에 살다가 불편하면 설치하기로 하고

진행하려던 사항을 중단하기로 했다.

 

토요일 아침

비소식이 없으니 그나마 다행이다,

또한 기온마저 높아서 작업하는것은 불편함이 없을듯 하다.

5시에 일어나 간단하게 아침을 해결하고 작업하우스로 가서 지난번에 작업한 후 정리하지 못한 공구들을

정리하는 사이에 작업자들이 도착했다.

 

 

토요일 오전은 트러스 3개를 절단하여 제작하는 것으로 하고

오후에는 다락지붕 C형강을 설치하여 용접하는 것으로  하루를 마감하였다. 

C형강을 절단하는 작업인부는 중국분이다.

2주동안 용접을 꼼꼼하게 열심해 해주신 용접전문공이 일하는 모습이다.

다락에 올라가서 주변을 보며 찍은 모습이다.

높아서 좋기는 하지만 바람의 영향을 받을듯 싶어 보강작업을 해야할 듯 하다.

일요일은 제작한 트러스를 주방쪽 지붕에 올려서 고정하는 작업을 하였다.

그리고 오후에는 다락부분 창호가 들어갈 부분에 보강재를 설치하는 일과 1층 후면부분 벽체 보강과

측면 창호가 들어갈 부분에 보강재를 설치하는 것으로 2일간의 작업을 마무리 했다.

 

철골 공사가 마무리된 후의 모습이다.

전면과 좌 우측면의 창호가 들어갈 곳은 이번주 토요일 황토벽돌이 도착하면 내부로 들어갈 통로를

확보하기 위해 작업을 보류하였다.

아무래도 보류한 작업을 하기위해서는 용접공 1명과 보조공 1명이 하루 작업을 해야할 듯 하다.,

전면에서 촬영한 모습이다.

이제서야 어느정도 집으로 구성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월요일 아침부터 비가 내린다.

일기예보에는 소나기 소식이 있었는데 시간반 정도 비가 내리다 그쳤다.

아무래도 돌아오는 주말에 황토벽돌이 입고되고 월요일에 판넬이 입고되는 동시에 작업이 시작되려면

미진한 부분을 사전에 작업을 해놓아야 시간이 낭비되는 일이 없을듯 하다.

판넬작업시 설치할 의자베이스 자리가 기준보다 넓어서 깍아내는 작업을 해야한다.

다행이도 이웃집 사장님께서 9인치 그라인더를 빌려줘서  3시간이 넘는 시간동안 작업을 하여 마무리 하였다.

이웃 사장님이 빌려주지 않았으면 불가능했을 일이 쉽게 마무리 되어서 참으로 다행이다.

 

이웃 사장님과 태안읍내 판넬 업체를 방문하여 견적을 받았으나 예상치의 2배이상 요구를 한다.

지역에 판넬업체를 이용항 계획을 세웠으나 도저히 불가능하여 포기하고 인터넷으로 주문하기로 결정하였다.

직영으로 하는것이 이렇게 어렵고 힘들다는 것을 작업을 하면서 느낀다.

업자는 업자끼리 똘똘뭉처 서로 구전먹고 직영업자에게는 바가지 씌우는 형태가... 비위가 상한다.,

집은 평생에 한번밖에 안지으니 왕창 바가지를 씌우는것 같다,   나쁜 사람들이란 생각이 들었다.

건축업자들은 자재에서 남겨먹고 인부 품값에서 남겨먹고 부가세로 남겨먹고, 다른업자 연결해주면서

구전 먹으며 남겨먹고 이윤으로 남겨 먹는일을 보니 집짓는 분들이 정말 많이 알고 집을 지어야 할듯 하다.

 

이번 주말에는 황토벽돌 입고와 판넬 구입  및 판넬 외장작업. 창호 설치 작업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당초 예상했던 비용과 실제 들어간 비용에 대하여는 집이 지어진 이후에 기재를 할 계획다.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