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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은 물과 풍수지리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물과 풍수지리
비ㆍ바람 등 자연현상의 변화가 인간의 길흉화복과 깊이 관계된다는 생각은 중국의 전국시대 말부터 시작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생각은 오랜 세월 동안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풍수설로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풍수설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인들의 생활과 역사에 큰 영향을 주어 왔으며,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이 이를 신봉하기도 하지만, 이를 백안시 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풍수설은 한 개인이나 가문의 융성, 번창, 쇠퇴, 멸망하는 원인으로서 개인 또는 가문이 자연의 정기를 어느 정도 잘 받느냐 못 받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자연정기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요컨대 큰 인물의 탄생은 산천의 큰 정기를 타고난다는 생각이다. 물이 땅 속을 흘러 움직이는 생명의 흐름인 것처럼 땅의 생기는 땅 속을 흐르면서 모이기로 하고 흩어지기도 한다.
이 같은 생각은 자연을 인간과 같은 생명체로 보는 것이다. 사람의 피가 살아 움직이며 순환하는 것같이 정기도 자연 속에서 잠시도 쉬지 않고 맥을 따라 돌고 있다는 것이 정기설이다. 풍수설은 인간이 자연의 정기를 받을 수 있다는 믿음에 뿌리를 두고 있다.
정기에는 인간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길기도 있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흉기도 있다. 인간의 길흉화복은 자신의 잘잘못이나 노력의 결과보다도 자연정기에 어느 정도 감응하느냐 않느냐에 따라 결정적으로 좌우된다는 것이다.
풍수설에서의 물의 역할
풍수설은 그 근간 요소로 첫째는 산을 보는 간룡법, 둘째는 물을 얻는 득수법, 셋째는 바람 막는 장풍법, 넷째는 길지를 택하는 정혈법을 들기도 한다. 물 자체는 천지의 생기가 생동, 유전하는 모습이고 지표를 흘러 냇물이 되고 지하를 통하는 지하수가 되어 땅의 기운을 운반한다. 풍수법에서 물을 얻는 것을 으뜸으로 여기는 사람도 있다. 물은 생기가 발생하는 근원이며, 물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생기가 있으므로 물과 산은 풍수설에서 상호관계를 이룬다.
들어오는 물을 득(得)이라하고, 나가는 물을 파(波)라 한다. 물의 본성은 흐르는 것이므로 물을 막아서 흐르지 못하게 하면 물은 썩기 마련이므로 이것을 아주 흉하게 여긴다.
그러므로 득수의 묘법은 물이 앞에서 일단 머물러서 생기를 땅에 충분히 전달한 후에 다시 물로 하여금 서서히 흐르게 해야만 하다.
물의 본성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며 굴곡과 완급에 따라 변하는 데에 생동력이 있으므로, 인위적으로 곧바르게 흐르게 하는 것은 그 본성에 반하는 것이며, 물의 변화는 무궁무진하므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기도 한다.
아직도 유효한 왕도풍수설
이탈리아의 로마, 미합중국의 워싱턴, 영국의 런던 등이 무계획적으로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어 발전하였을까? 한 나라의 수도라면 그 나라를 통치하기에 적지라야 한다. 교통은 물론 산업, 문화, 정치, 경제의 중심지가 아니라면 그렇게 번성하지 못하리라. 조선의 수도를 한성으로 정하는 과정에서 많은 논쟁이 있었고, 심지어는 신도안에 도읍을 정하고 공사를 진행하다가 반대여론에 밀려 한성으로 다시 정할 수밖에 없었다.
이와같이 한 왕조의 번성과 국가의 발전과 번영을 고려하여 수도를 신중하게 정하는 것을 왕도풍수설이라 한다. 세종신도시 건설도 먼 훗날 왕도풍수설의 입장에서 조선시대의 신도안 천도계획의 사례와 비교되어 전해지리라.
주거입지론과 양택풍수설
집을 지을 때 부귀와 건강을 고려하여 터를 정하는 것을 “양택풍수설”이라한다. 집터는 어떤 곳이 좋은 가? 나쁘면 무엇을 나쁘다고 하는가? 이 양택풍수설도 대자연의 천연조건을 살피는 것이다.
천연조건을 살피는 것은 그 때 그 때의 시대상황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지만 일반적으로 전해 내려오는 양택의 조건으로는 지리가 좋아야 하며, 生利가 좋아야 하며, 인심이 좋고 아름다운 산과 좋은 물을 들고 있다.
이 시대는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한 도시 인구가 급증하여 집 지을 땅이 절대 부족하여 양택풍수설만으로는 해결하기 여려운 상황이 되어 주거입지론이 그 역할을 대신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주거의 입지로는 쾌적성과 편리성이 가장 중요시 되는 데 종래의 양택풍수설의 양택의 조건과 같은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 시대 양택의 명당으로는 교통접근이 양호하면서도 마을 앞에는 강물이 흐르는 조망과 뒷산에는 사시사철 꽃이 피고 새가 노래하는 배산임수의 구릉지의 아파트나 단독주택 부지임을 부정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위기의 음택풍수설
사람은 영혼이 있는 영물이기에 어떤 영향력을 발휘하는 데 산 사람은 말 할 것도 없고 죽은 사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결과 사람이 죽으면 좋은 곳에 묻히기를 바라고, 좋은 곳에 묻으려 애써 왔다. 좋은 묘 자리를 찾아 쓰기위하여 음택풍수설이 발달하여왔다.
장례법은 세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나름대로의 예절과 법도가 있듯이 그 나라의 문화수준은 장례법으로 판단한다는 말이 있기도 하다. 티벳의 장례법은 사람의 몸이 地, 水, 火. 風의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어 사람이 죽으면 이 네 가지 풍속방식 즉, 땅에 묻는 地葬, 물에 띄우는 水葬, 물에 태우는 火葬, 새에게 먹이로 주어지는 鳥葬의 방법으로 처리함으로써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려 보낸다고 믿는다.
묘 터는 대체적으로 좋은 터, 무난한 터, 나쁜 터로 구별된다. 사람이 사는 집터와 죽은 사람이 묻히는 묘 터는 같은 맥락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지세와 방향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
지세로는 첫째로 주봉을 살펴야 한다. 즉 뒷산이 의젓해야 가문이 의젓하다. 왼쪽산발(左靑龍)이 세차게 뻗어 내려와 안아주는 모습은 남자들이 번성하고 오른쪽의 (右白虎)산맥이 아름답고 힘차게 뻗어져 내리면서 안으로 굽어져 껴안아 주듯이 되어야 부인이 건강하여 내조를 잘 한다고 한다. 우백호가 외부로 뻗쳐 나갔다면 심하게는 여자가 치마 바람을 일으켜 이혼하는 사례도 많다.
반대로 좌청룡이 약하면 남자편이 허약하거나 단명하고 끝이 바깥쪽으로 뻗어져 있으면 외도가 심하거나 가사를 돌보지 않는다. 지세도 중요하지만 토색이나 지하조건도 이에 못지않게 중요하게 여기기도 한다.
지난 2월에는 영남대 대학원(응용전자학)에서 전통풍수를 과학적 이론으로 뒷받침한 국내 첫 공학박사 2명이 탄생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박사학위 논문은 “묘소의 입수상태와 후손번성”과“산비탈에 있는 묘소와 자손번성“으로 이들은 17세기 이후 조성된 묘 가운데 근거가 분명한 전국 50개 가문의 묘소를 선정해 토목측량법으로 형상을 관측하여 기본유형을 데이터로 정리한 후 각각의 묘에서 5대에 이르는 후손 중 기혼남성2,800여명의 번성상태를 면밀히 조사, 검토하고 그 데이터를 사회과학통계프로그램으로 분석해 전통 풍수이론에 대한 과학적 검증을 시도한 결과 선대 묘소의 위치나 형상이 후대의 자손 번성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입증했으며 전통풍수이론을 과학적 논리전개와 검증을 통해 제도학문의 영역으로 끌어들여 인문학의 영역에 응용과학적 방법론을 접목시킨 점에 대하여 높이 평가하기도 한다.
지난 대선 때까지만 해도 선거 때마다 유력 대권후보자의 선영이전과 치산이 세인의 화제 거리가 되곤 했다.
그러나 음택풍수설도 큰 위기를 맞았다. 2001년부터 장사 등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매장기간이 15년을 넘길 수 없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연장하더라도 최장 60년을 넘길 수 없게 됨에 따라 국민의식 속에 깊이 자리 잡은 음택풍수설이 변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을 맞았다. 매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바뀌어 가고 있다. 작년 말에 이미 火葬率이 埋葬率을 추월하였다는 보도는 변화의 속도를 실감케 한다.
* 물맛보기
1. 가천(嘉泉)
물맛이 달고 빛이 밝으면, 향기가 있는 것으로 혼탁하게 하려 해도 안되며, 사계절 물의 양이 똑같으며, 더울 때는 물이 차고, 추울 때는 따뜻한 것이니 길미(吉美)한 것이다. 이것을 진응수(眞應水)라고도 하면 대부귀지(大富貴地)가 되고 양택에 있어서 상음(常飮)하면 부수(富壽)하며 경사도 많다.
2. 냉장천(冷漿川)
이 물은 맛이 담(淡)하며, 색이 혼(渾)하며 기는 비린내가 나는 것이니, 이수천(泥水泉)이라고요 한다. 이 물은 관개(灌漑)도 못하고 , 양치나 세수도 못하고, 먹을 수는 더욱 없는 것이니, 음혈(陰穴)에서는 가장 흉(凶)한 것이다. 이는 용기(龍氣)가 위축되어 지맥이 소루(疏漏)함이니 여름에는 넘치고 추동에는 마른다. 양택에서 이 물을 마시면, 가난함은 물론 장병(長病), 광종(廣腫), 단명(短命)한다.
3. 농천(醲泉)
맛이 식혜와 같이 달다. 이는 성왕의 덕이 신물(神物)을 감동시켜서 나는 것으로 , 사람들이 마시어 장수케 되는 것이니 우연인 것이 아니다. ‘성인의 덕이 위로는 하늘에 미치고 아래로는 땅에 미칠 때, 사람에게 농천수를 마시게 한다,’라고 말할 정도이며, 이 물은 양택에 좋다.
4. 탕천(湯泉)
탕천은 온천을 말한다. 일설에 의하면 [유황이 물 밑에 있는 고로 물이 위로 올라오며 끓어서 더워지는 것이다.]라고 하며, 이 탕천은 용의 왕기(旺氣)가 유화되어 천이 되고 비열(沸熱)되어 그 기를 발산시키는 관계로 나타나는 까닭에 결혈(結穴)이 안 된다고 한다.
5. 광천(礦泉)
광천이란 밑에 광이 흐르고 위에 천이 있어서 거슬러 나온 것을 말한다. 그 빛이 붉으므로 홍천(紅泉)이라고 한다. 이곳은 대개 결혈이 안되는 것으로 본다.
6. 동천(銅泉)
동천이란 물빛이 쓸개액과 같으므로 담천(膽泉)이라고도 한다. 용맥의 왕기(旺氣)가 샘이 되어 결작할 수 없는 것이다.
7. 용천(湧泉)
이것은 샘이 땅 속이나 암석 속에서 솟아나와 거품이 나기도 하고, 잠깐 일어나다 잠깐 그치니 조수가 백포(白泡)를 일으키는 것과도 같은 것인데, 용천이 있으면 지기가 이 샘에 발설되어 명승지는 될지언정 혈은 안 되는 것으로 본다.
8. 천천(濺泉)
천천이란 구멍 속에서 쏘는 듯이 나오는 것인데(여자의 소변보는 것과 같음), 이것은 음극의 보살기(甫殺氣)가 발살되어 나타나는 것이므로 가장 흉한 것이니, 이 근처에는 혈이 없다.
9. 몰천(沒泉)
몰천이란 물이 아래로 스며나는 것을 말하니, 밑에 빈 구멍이 있어서 다른 곳과 연결되어 이곳에 고인 물이 샘을 이룬 것이다.
10. 황천(黃泉)
황천이란 땅 속의 스며드는 물을 말하며, 색깔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비가 많이 오면 물이 불어나고, 비가 그치면 물이 땅 속으로 금방 스며 없어지니 사계절 말라 있는 곳이다. 이 곳은 밟아 보면 산발이 푹 들어간 자국을 남기며, 힘이 없는 흙으로 음택이나 양택도 되지 않는 곳이다.
11. 누천(漏泉)
누천이라 물이 새어 정점이 떨어지는 것으로, 용기가 약하여 혈이 되지 않는 곳이다.
* 물의 규모
1. 해호수(海湖水) : 바다와 같이 무한하고 많은 양의 물
2. 강수(江水) : 강물로서 대지의 사이를 흐르고 있는 비교적 큰 물
3. 호수(湖水) : 모든 강의 물이 모이는 곳
4. 계간수(溪澗水) : 시냇물, 계곡의 물
5. 평전수( 平田水) : 밭 위에 고여서 평평하게 흩어져 있는 물
6. 구혁수(溝洫水) : 밭고랑물
7. 지당수(池塘水) : 연못과 같이 고여 있는 물
주방
1. 시계를 걸어둔다 주방에 시계를 걸어두면 금전운이 상승한다. 싱크대에 부착하는 음향기기(라디오·TV)는 등 뒤에 오도록 배치할 것.
2. 흰색 도기 그릇을 사용한다 도기는 음양의 조화가 깨지기 쉬운 주방에 가장 적합한 그릇. 특히 항상 사용하는 밥그릇은 흰색을 선택해 다양한 기운을 원만하게 수용할 수 있도록 한다. 나무 그릇도 추천 아이템.
3. 조리 기구는 싱크대 아래 둔다 ‘물’을 사용하는 싱크대 아래에는‘불’의 기운을 지닌 조리 도구를 두는 것이 좋다. 서로의 기운을 견제시킬 수 있는 방안. 식품은 ‘불’을 사용하는 가스레인지 아래 두는 것이 좋다.
4. 칼꽂이를 사용한다 주방의 칼을 내놓은 상태로 두면 금전과 관계된 고민이 끊이지 않는다. 또한 사고의 위험도 있으므로 칼은 반드시 보관함에 넣어둘 것. 금속으로 된 숟가락이나 포크 등을 제대로 정돈해두지 않으면 집에 찾아오는 손님이 급격히 줄어들 수도 있다.
5. 냉장고 문에 다닥다닥 자석을 붙이지 않는다 스케줄, 메모를 붙여놓는 것은 좋지만, ‘음식 창고’에 지나치게 많은 물건을 붙이면 돈을 부르는 운이 빠져나간다. ‘불’의 기가 강한 주방에 지갑을 놓는 것도 금물. ‘불’이 ‘금(金)’을 연소시켜 금전운을 날려버린다.
6. 식탁은 벽에 붙이지 않는다 공간이 좁더라도 식탁은 가능한 한 벽에 고정시키지 않는다. 벽이 기의 흐름을 막기 때문. 공간상의 제약이 따른다면 차라리 상을 펴고 먹는 것이 낫다. ‘풍수’를 기준으로 보면 식탁은 나무 재질에 둥근 것(사람을 불러모으는 힘)이 좋다.
7. 식탁 위에는 약을 두지 않는다 식사 후 제때 챙겨먹기 위해 올려두는 약봉지. 그러나 식탁 위에 약을 올려두는 것은 약 먹을 일을 불러들이는 것과 마찬가지다.
8. 가스레인지는 모서리에 두지 않는다 ‘불’의 기운이 있는 것은 모서리나 동북방에 두지 않는 것이 원칙. 모서리에 가스레인지를 두면 화재가 일어나 병을 앓게 될 위험이 있다. 거실은 ‘흙’의 기운이 흐르는 공간. 가능한 가구를 낮게 배치하고, 밝게 유지한다.
거실
거실은 ‘흙’의 기운이 흐르는 공간. 가능한 가구를 낮게 배치하고, 밝게 유지한다.
1. 소파는 현관을 등지고 배치한다 소파 옆에 출입문이 있거나, 출입문을 정면으로 바라보는 것은 풍수적으로 상당히 좋지 않다. 공간의 여유가 있는 집이라면 가급적 ‘ㄱ’자 형태로 배치할 것을 추천.
2. 마룻결의 방향은 현관에서 실내 쪽으로 향하게 한다 운기의 흐름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마룻결의 방향이 현관에서 실내로 향하는 것이 좋다. 무거운 가구나 지나치게 큰 가전 제품은 흐름에 장애물이 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삼갈 것. 기의 통로가 되는 베란다에 물건을 가득 쌓아두는 것도 금물.
3. 밝은 색 벽지를 바른다 햇빛이 가득 들어오는 밝은 거실은 풍수상 가장 이상적인 공간. 가족의 화목과 건강운을 높이고 싶다면 밝은 색 벽지와 커튼을 사용해 거실을 더욱 밝게 연출한다.
4. 관엽 식물 한 그루를 키운다 화초가 없는 거실은 운기가 멈추기 쉽다. 거실에 생기를 불어넣고, 가전 제품의 전자파를 차단하기 위해 잎이 많은 식물을 키울 것. 식물이 말라죽으면 오히려 좋지 않으므로 물을 제때 주고, 먼지도 자주 닦아준다.
5. 젊은 사람이 지나치게 고급스럽고 중후한 소파는 사용하지 않는다 값비싼 소재를 사용한 무거운 소파는 자칫 젊은 사람의 운기를 달아나게 한다. 출세에 지장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 또한 가죽 소파는 사람의 마음을 숨기는 역할을 하므로 가족간의 단란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패브릭으로 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6. 거실 확장을 하지 않는다 거실을 확장하는 것은 주택의 내구력을약화시키고 풍수상 흉한 기운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 좋지 않다. 이미 개조를 했다면 벽을 허문 부분에 잎이 무성한 화초를 두어 생기를 모을 것.
7. 거실 벽에 가훈을 걸지 않는다 거실에는 산이 그려진 풍경화나 사진을 걸어두는 것이 길하다. 금전운과 재산운이 상승하기 때문. 어둡고 무거운 이미지의 추상화나 가훈을 걸어두면 복이 들어오기 어렵다.
8. 에어컨의 덮개를 씌우지 않는다 사용하지 않는다고 덮개로 장기간 덮어두면 흉한 기운이 발생한다. 보기 싫다면 차라리 파티션으로 가릴 것. 거실에 유리 테이블을 놓는 것도 좋지 않다. 유리는 노력해서 살아가려는 의욕을 빼앗기 때문. 휴식을 취해 원기를 다시 회복하도록 만드는 공간. 휴식을 방해하는 요소가 있다면 모두 제거한다.
방
휴식을 취해 원기를 다시 회복하도록 만드는 공간. 휴식을 방해하는 요소가 있다면 모두 제거한다.
1. 침실 서랍에는 지갑을 넣어둔다 금전운은 어두운 장소에서 증가하는 것. 따라서 지갑은 수납장의 서랍에 넣어두는 것이 정답이다.
통장이나 인감 등 가계에 관련된 중요한 것도 마찬가지. 지갑을 밝은 장소에 두거나 핸드백에 넣은 상태로 두면 금전운이 달아난다.
2. 창문틀을 새것으로 교체한다 안방 화장실은 모든 운세의 통로. 낡고 더러워진 창틀로는 좋은 운이 들어오지 않는다. 교체가 힘들다면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3. 침대의 안쪽은 남편, 바깥쪽은 주부가 눕는다 방문을 기준으로 침대의 안쪽은 남편의 자리. 생기가 샘솟는 지점에 집안의 가장이 위치해야 온 집안이 원만하게 운영된다. 침대를 배치할 때에는 방위와는 상관없이 머리를 창문 쪽으로 향하게 하는 것이 최선. 방문을 열었을 때 바로 보이지 않으면 금상첨화다.
4. 레이스와 직물의 이중 커튼을 단다 침실은 약간 어두운 듯 꾸며야 재물이 쌓인다. 뿐만 아니라, 좋은 기가 들어와도 커튼을 닫아놓지 않으면 기가 바로 밖으로 나가므로 침실에 커튼은 필수. 레이스와 직물의 이중 커튼을 달면 좋은 기는 남기고 나쁜 기는 내보내는 필터의 역할을 할 수 있다.
5. 거울에 잠자는 모습이 비치면 좋지 않다 화장대나 벽에 걸어놓은 거울이 자신의 잠자는 모습을 비추게 될 경우 운세가 반으로 깎인다. 침실에 거울을 배치할 경우는 주의를 기울일 것.
6. 화려한 침대 커버는 피한다 지나치게 예쁜 침대 커버는 배우자의 모습을 상대적으로 초라하게 만드는 원인. 배우자의 바람기를 자극하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침대의 방향이 동쪽이라면 녹색, 남쪽은 연갈색, 서쪽은 진녹색, 북쪽은 흰색이 길하지만, 방위를 모를 땐 화이트나 베이지 컬러에 붉은 계통의 포인트를 사용할 것을 권장.
7. 현관과 마주 보는 안방은 좋지 않다 안방의 문이 현관을 바라보면 좋은 기가 고이지 못하고 모두 새어나가게 된다. 그리고 안방의 핵심인 침대가 방안 화장실과 일직선상에 놓여 있으면 화장실의 음습한 기운을 그대로 받게 되므로 흉. 바깥의 좋은 기운이 들어오는 통로. ‘남편의 운’과 ‘여성의 인연’을 주관하는 장소로 항상 밝고 환하게 유지하면 집안에 복을 불러들인다.
현관
바깥의 좋은 기운이 들어오는 통로. ‘남편의 운’과 ‘여성의 인연’을 주관하는 장소로 항상 밝고 환하게 유지하면 집안에 복을 불러들인다.
1. 높이를 달리한 액자는 좋은 기를 부른다 꽃이나 식물 사진, 풍경화 등을 현관 벽에 높이가 다르게 걸어두면 기의 흐름이 원활해지고 자연의 왕성한 기운이 집안으로 흘러들어오게 된다. 그림을 벽에 장식할 때는 액자에 끼워서 거는 것이 기본. 현관에서 보이는 곳에 가족 사진을 걸어두면 가정이 화목해진다.
2. 맑은 소리를 내는 현관 어두컴컴한 현관은 기의 흐름을 정체시켜 나쁜 기운을 고이게 한다. 또한 현관에 종이나 풍경을 달아두면 소리가 날 때마다 멈춰진 공기를 깨뜨려 나쁜 기운을 중화시킨다. 가장의 성공을 부추길 수 있는 방법.
3. 초록 식물이나 꽃으로 장식한다 방위에 상관없이 신발장 주위에 식물을 두면 밖에서 들어온 기운이 상승한다. 화병이나 화분 밑에는 반드시 깔개를 깔 것.
4. 커다란 신발장을 사용한다 너무 크다 싶을 정도의 신발장이 풍수적으로 길하다. 따라서 벽면에 꼭 맞게 맞춤 제작한 붙박이형 신발장이 최적의 형태. 신발을 정리할 때는 색이 밝은 것은 위쪽에, 어두운 것은 아래쪽에 수납하도록 한다. 전혀 신지 않는 신발은 계속 넣어두기보다는 버릴 것.
5. 현관 정면에는 거울을 걸지 않는다 현관에 거는 거울은 집안에 행운을 불러들이는 아이템. 그러나 정면에 거울을 걸면 밖에서 들어오는 행운을 반사시키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거울은 왼편(금전운)이나 오른편(출세운)에 걸어야 하며, 테두리가 있는 것을 선택하도록.
6. 화려한 매트를 깔지 않는다 지나치게 화려하거나 고급스러운 매트는 잦은 이사, 전근을 유도하는 아이템. 현관에는 그리 튀지 않는 소박하고 무난한 매트가 적당하다. 이웃과의 관계 개선을 원할 때에는 아예 매트를 깔지 말 것을 권장.
7. 문의 소리나 현관의 악취를 없앤다 문에서 끼익끽 소리가 나거나, 쿵쿵 소리를 내며 여닫으면 집안에 ‘잡음’이 생긴다. 현관에서 악취가 나도 안 좋은 일이 생기는 것은 마찬가지. 현관은 풍수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항상 쾌적하게 유지한다.
공부방 및 서재
단순한 침실이 아니라, 학습과 휴식을 겸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방위와 가구의 배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 방에 사람이 없을 때는 문을 열어둔다 공간에 사람이 없으면 기의 흐름은 정지하게 된다. 방안에 쌓인 나쁜 운을 배출하고, 좋은 운을 새로 받아들이기 위해 비어 있는 방은 항상 문을 열어두도록.
2. 현관과 가장 가까운 좌측에 아이 공부방을 배치한다 이곳은 침착하고 주도 면밀한 기가 작용하는 곳. 아이가 온순하고 침착한 성격을 갖게 될 뿐만 아니라, 학습 능력도 배가된다. 책상이나 책꽂이 등은 한곳에 가지런히 모아서 배치하면 아이가 산만해지지 않는다.
3. 책을 가로로 쌓아두지 않는다 책상 위, 책꽂이에 가로로 쌓아두는 책들은 운의 흐름을 가로막는 장애물.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당장 정리정돈 습관부터 가르친다.
4. 방의 입구에는 큰 가구를 놓지 않는다 방문 입구에서부터 창으로 흐르는 기를 막지 않기 위해, 문 옆에는 커다란 수납 가구를 놓지 않도록 한다. 방안에 가구를 배치할 때에는 컴퓨터에서 나오는 전자파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
5. 벽에는 장식을 많이 걸지 않는다침실 벽에는 되도록 못 자국을 내지 않는 것이 상책. 벽에 생긴 흠 하나하나가 가족의 앞길에 장애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공간이 너무 허전하게 느껴진다면 시계 한 개나 풍경화 한 점 정도만 걸 것.
욕실
부부간의 애정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장소. ‘물’의 기운을 갖고 있어 가족의 건강운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1. 욕실의 문을 장식한다 문 옆에 난화분을 두거나, 문에 밝은 색채의 소품을 걸어두면 나쁜 기운을 차단시킬 수 있다. 창이 없는 욕실일 경우, 좋은 운을 불러들이기 위해 붉은 계열의 꽃 화분을 둘 것을 추천.
2. 밝은 타일을 붙인다 고여 있는 탁한 기를 풀어주기 위해 욕실은 밝게 꾸며주는 것이 좋다. 깨끗한 흰색이나 연겨자색이 무난.
3. 욕실의 문은 기본적으로 닫아둔다 문을 열었을 때 바로 변기가 보인다면 나쁜 기운에 노출되기 쉽다. 이런 경우, 환기나 습기 제거를 위한 경우 외에는 욕실의 문을 닫아둘 것. 변기 뚜껑을 항상 잘 닫아두는 것도 한 방법.
4. 자질구레한 물건 없이 깨끗이 정돈한다 세면대 주변에 여분의 물건이 없도록 정리하여, 거울에 비치는 물건이 없는 것이 좋다. 더러워진 옷을 그대로 쌓아두면 좋은 인연이 생기는 것을 방해하므로 세탁물 바구니를 사용하는 것은 필수.
5. 샤워커튼은 달지 않는다 좁고 막혀 있는 공간인 욕실에 샤워커튼을 다는 것은 기의 흐름을 완전히 차단시키는 일. 수납을 위해 여러 개의 선반을 다는 것도 기의 흐름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좋지 않다.
6. 욕조에 물을 받아두지 않는다 욕실의 습기는 음기를 불러모으는 요인. 샤워 후에는 창을 열어 환기시키고, 욕조에 고인 물도 곧바로 뺀다. 세탁용으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가급적 빨리 사용할 것.
7. 젖은 타월을 방치하지 않는다 축축하게 젖어 있는 타월은 운기를 떨어뜨리는 소품. 항상 보송보송하게 말려 사용하도록 한다. 타월의 색은 흰 것이 가장 좋지만, 옅은 색상이라면 어떤 색이라도 크게 문제될 것 없다.
8. 화려한 꽃무늬, 강한 무늬의 매트는 사용하지 않는다 욕실 앞 매트는 남편의 운과 관계있는 소품. 지나치게 낡을 때까지 사용하면 남편의 기운이 저하되고, 화려한 매트를 사용하면 남편이 집에 잘 안 들어오는 일이 생긴다.
[ 4가지 지켜야 할 사항 ]
1. 청소 : 풍수 인테리어의 기본은 집안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 더럽고, 복잡한 공간에는 나쁜 기운이 쌓이기 쉬우므로 청소와 정리를 생활화한다.
2. 밝은 공간 : 집안이 어두우면 운세가 저하되기 쉽다. 가구는 자연광을 가리지 않도록 배치하고, 실내 조명은 밝게 설치할 것.
3. 천연 소재 : 플라스틱과 같은 인공적인 소재는 제조 공법의 문제로 ‘불’의 기운을 넘치게 가지고 있기 마련.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집의 운세를 하락시킬 수 있다. 집안의 소품은 가능한 한 천연 소재를 쓰는 것이 최선.
4. 통일감 : ‘잘 되는 집’을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각종 기운을 조절하는 일. 가구·소품 등 풍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사물이 적당한 통일감과 균형을 이룬다면 그 집은 풍수적으로 큰 무리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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